회전무술기 활법검술도봉술도족술도
족술도

회전 족술도 기본자세

누워서 발차기

누워서 발차기 기본동작은 서서 자세 잡기보다 초보자가 쉽게 자세를 잡을 수 있다.

초보자가 처음부터 한발로 서서 자세, 각도, 방향을 잡기란, 순간에 이루어지는 동작 속에서는 어려우므로 기간을 단축하고 빨리 자세를 잡을 수 있음을 그간 지도 경험으로 확인된 효과적인 지도방법이다.

족술 발차기 공격자세 28가지

족술 기본자세 28가지는 상대를 공격할 때 상대와의 거리와 자연스럽게 공격, 상대의 흔들리는 마음을 포착하는 즉시, 또는 흔들리도록 하는 데는 평소 잘 익혀 수련해야 한다. 공격 거리, 거리조정, 속도, 시선, 기회 등 자연스럽고 강한 공격을 위해, 발차기 종목마다의 특수성에 맞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세가 필요하므로, 지도와 수련에 응용해야 할 것이다.

하단 발차기 의 특징

하단 발차기는 상대의 상체에 집중된 정신을 하단으로 분산시키기 위한 것으로, 하단을 공격한 다음 상단을 공격하는 정신분산 공격 법이며, 하단 상단 공격은 연속공격 방법으로 응용하는 공격 법이다.

공격의 성공은 상대의 집중된 정신을 분산시키는 방법에 따라 가능하다.

단식 발차기

단식 발차기는 발질의 기본이며 모든 발차기의 공격 술은 단식발차기의 다양하고 노련한 응용에서 승부 또는 우열이 판가름 나는 발질의 주종이라 하겠으며, 사랑을 향한 약자 보호 술의 첫걸음이다,

또한 발차기마다 공격 목표가 다르고, 공격각도가 다르며, 공격의 길이 다르고 압력이 다르다.

그러므로 단식 발차기는 모든 발질의 모체라 할 수 있다.

서서 돌려차기, 않아 돌려차기 특수 발차기

서서 돌려차기, 않아 돌려차기, 응용 특수 발차기는 모든 족술의 꽃이며 그 위력은 가장 가공한 파괴력이 있다. 어떤 발차기나 막을 수도 피할 수도 있으나 본 발차기는 피할 수는 있어도 막을 수는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단 옆차기, 이단 앞차기는 유연성, 민첩성, 강한 파괴력, 지구력, 순발력 등의 수련에 적합한 최고의 수련 방법이다.

특히 강한 파괴력과 순발력을 원하거든 특수 발차기를 많이 수련하는 것이 가장 성과 있는 수련방법이다.

발차기 수련법은 아침 또는 일반 조깅시 가볍게 몸을 풀기 위해 달리면서 수련하는 방법이다.

발차기의 명수는 첫째 거리조정, 스텝, 유연성, 민첩성, 파괴력 또는 찬스에 민감해야 한다. 찬스는 정신력과 꾸준한 수련에서 잠재의식 속에서 순간적으로 방출된 정신력의 소산으로서 상대의 빈틈을 찾아 자기를 움직이게 하는 극히 짧은 한 순간의 찰 라를 말한다.

상단 발차기

발차기 공격자세 28가지와 단식발차기 14가지를 서로 연결하여 응용 수련하도륵 했다.

자세와 다양한 수련으로 상대와의 거리, 몸의 위치, 변화에 따라 자세와 발차기를 연결하여 수련하도록 했으며 사항에 따라, 자세에 적절한 발차기로 순간의 찬스를 효과 있게 공격하도록 하는 수련 법이다.

14가지 발차기 공격자세에 1가지 발차기와 연결하여 수련하도록 구성하였다.

즉 발차기 공격자세 28가지중 그중 각 1가지와 단식 발치기 1가지를 연결하여 10회를 수련하고 14가지 단식발차기도 그와 같이 28가지 발차기 공격자세와 연결 각 10회씩 응용하여 수련하면 140회의 수련 효과가 있다.

족도차 올리기는 다리의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첫째 수련의 방법이며, 족도란 발칼을 말한다. 발칼을 세워 아래에서 위로 올려 베면서 상대의 몸 중간을 올려 베는 기분으로 행하는 발질이다.

처음 발을 올릴 때는 가슴높이, 목높이 밖에 올리지 못하지만 수없이 반복한 수련에서 능히 머리위 까지 가능한, 유연성을 기르는 발차기다.

족도 차 내리기는 공격발차기로 일명 도끼발차기로서 위에서 아래로 머리, 어깨, 등, 가슴을 찍어 내리는 강한 발치기이다. 올릴 때는 상대의 몸을 피해 45도 옆으로 올려서 내릴 때 정면으로 공격목표를 향해 가르는 기분으로 찍어 내리는 공격발차기다.

내릴 때는 아랫배에 힘을 주면서 배를 앞으로 튀기는 자세로 내리며 내릴 때 상대의 몸이나 어깨에 다리가 걸려도 뒤로 넘어지지 않는 자세로 공격해야 한다.

뒤꿈치 차 내리기는 공격 발질로 일명 곡괭이 발차기로서 위에서 아래로 머리, 어깨, 등, 가슴을 찍어 내리는 강한 발차기이다. 올릴 때는 상대의 몸을 피해 45도 옆으로 올려서 내릴 때 정면으로 공격목표를 향해 가르는 기분으로 찍어 내리는 공격발차기다.

내릴 때는 아랫배에 힘을 주면서 배를 앞으로 튀기는 자세로 내리면서 내릴 때 상대의 몸이나 어깨에 다리가 걸려도 뒤로 넘어지지 않는 자세로 공격해야 한다.

81페이지 (79 한글과 같은 내용)

안다리 돌려차기는 엄지발가락에서부터 뒤꿈치 부분까지를 안다리 부위로 한다.

되도록 뒤꿈치 부분일수록 공격 각도가 좋고 파괴력이 강하므로 권장한다. 안다리 돌려차기는 다리의 유연성을 기르고 공격에 기본이 되는 연결성을 자연스럽게 하는 유능한 공격자가 다양하게 사용하는 공격술 이다.

이 발차기는 바다의 소용돌이와 같으므로, 상대의 정신을 분산시키는 원의 기법이며 안다리돌려차기 2회전 및 안다리 돌려 차고 뒤로 돌려차기는 막기도 피하기도 어려운 공격술 이다.

바깥다리 돌려차기는 족도 부분으로 돌려서 공격하는 족술 기법이다. 다리의 유연성과 민첩성의 수련에 적합한 발차기로 측면자세로 상대의 상단 공격이 용이하고 다음 동작에 연결하기가 자연스럽다.

본 발차기와 족도 차 내리기 또는 뒤꿈치 차 내리기와 유사하고 연관성이 있어 연결이 용이하고 변화 있는 공격으로서 근접 전에서 꼭 필요한 공격기술이다.

앞차기는 상대의 하복부 또는 명치와 턱을 공격하는 발차기로서 발가락을 당겨서 발 압축을 사용하여 공격하는 기법이다.

앞차기는 직선적인 공격으로서 사선을 가르는 공격이다.

앞차기의 명치 공격은 다리를 최대한 길게 사용할 수 있고 각도가 90도로서 가장 강한 압력을 낼 수 있도록 칼끝같이 날카롭고 강한 공격 법이며 공격각도가 원만하므로 다음 발차기의 연결이 용이하고 자연스럽다.

발끝 찍기는 옛날 공수도 수련 시는 돌려차기라고 했다.

발끝 찍기는 발차기 중 가장 많이 편하게 사용하는 발차기로서 상단관자놀이, 중단, 가슴, 명치, 미울 급소, 하복부 하단, 낭심, 장단 지를 목표로 공격하며 그 위력이 강하며 모든 발차기의 사용에 연결성과 유연성을 증가시켜 준다. 발끝찍고 옆차기 발끝찍고 돌려차기의 연결성이 용이하고 거리 조정에 가장 적절하며 측면 공격으로 자신의 허점 노출이 작아 많이 사용하는 공격술 이다.

옆차기는 발차기 하면 연상하는 모든 발차기의 대명사다.

옆차기는 주로 발칼을 옆으로 하여 상대를 옆으로 자르는 기분으로 차는 발차기다.

옆차기는 얼굴, 가슴, 미울 급소, 명치, 무릎을 공격하며 이단 옆차기, 끌면서 옆차기, 대차기 옆차기로서, 거리 조정이 용이하고 측면 자세로서, 접근이 편하며 접근을 막기 또한 용이하다. 연결이 자연스럽고, 다양한 공격의 원동력 역할을 하는 발차기다.

족도 차 넣어주기 발차기는 가까운 거리에서 상대의 가슴을 세워서 공격하는 발차기로서 특별히 관심을 가진 무도인 만이 사용하는 공격 술로서, 발깟다리 돌려차기와 흡사한 발차기로서 그 위력은 도끼로 찍어 내리는 듯한 날카롭고 강하다.

발차기에 는 다 그 특징이 있듯이, 근접 전에 필요한 발차기로는 족도차 넣어주기가 적합하면서도 원거리 공격도 가능하다.

흔히 사용하지 않는 공격 법으로는 그 가치 또한 우수하다

뒤꿈치 돌려차기는 뒤꿈치로 얼굴, 가슴, 미울 급소 또는 상대를 던지는데 사용하는 공격 법으로 다양한 응용하여 공격하는 발차기이기도 하다.

뒤꿈치 돌려차기는 다른 발차기와 틀려 상대가 방어하기가 곤란하고 공격 위력은 아주 강하다. 뒤꿈치돌려차기는 360도 원을 그려 공격하는 방법과 180도에서 무릎을 구부려 발끝 찍기 동작으로 변화시키는 공격 방법이다.

서서 돌려차기는 4가지의 독특한 공격방법을 가지고 있는 발차기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공격 법이다. 가까운 거리에서부터 먼 거리를 순식간에 쉽게 조정하면서 공격할 수 있으며 높이와 낮이를 자유로 선별 공격할 수 있으며 360도의 원과 원속에 들어가는 공격목표는 완전히 제압할 수 있으며 피할 수 있을지라도 방어는 전혀 불가능한 공격 방법이다.

않아 돌려차기는 서서 돌려차기와 같이 360도 원속에 있는 모든 공격 목표는 완전 파괴하는 공격 법으로 사람의 중심이 하체에 있는 것을 약점으로 하여 하단을 공격하여 상대를 제압하는 완전 제압 법이다.

그 민첩성과 유연성은 가깝게 접근하는 상대를 특징적인 공격 법이다. 즉 차바퀴가 계속 연속적으로 도는 것과 같이 20-30회 연속해서 돌면서 공격하는 연속 공격술기다.

단식 발차기 14가지와 특수 발차기 21가지를 공격자세 28가지와 서로 연결 응용하여 수련하도록 했다. 발차기의 다양한 수련으로 상대와의 거리, 몸의 대, 소 방향에 따라 효과적인 공격을 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수련 방법이다.

발차기 35가지와 1가지의 공격 자세를 연결하여 수련하도록 구성하였다.

즉 발차기 35가지 중 1가지와 공격자세 1가지를 영결하여 10회 수련하고 35가지 발차기는 각 10회씩 수련되고 공격자세 1가지는 350회 수련이 된다. 발차기와 공격자세를 연결 응용 수련하면 공격자세의 숙달로 인한 공격 발차기의 효과는 다양하고 숙련도 또한 뛰어날 것이다.

제자리 공격 자세와 응용발차기는 제자리 공격자세로 15가지 발차기를 수련하는 응용 수련 방법으로, 제자리 공격자세로 발차기 1가지를 10회 수련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15가지 발차기를 응용 수련하면 제자리 공격자세 수련은 150회가 되며, 15가지 발차기 수련을 각 10회 수련을 한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다음에 수록된 발차기는 같은 요령의 수련 법이다.

전진 공격자세는 발차기 공격좌세에서 뒷다리가 앞으로 나와 들으면서 앞에 있던 발로 공격하는 자세이다.

뒷다리가 앞에 나와 들을 때 상대와의 거리를 조정하고 앞에 있었던 발로 공격하는 거리 조정 방법이다.

좀 떨어진 상대와의 거리에서 거리조정 방법으로 요즘 흔히 상용하는 자세로서 유연성과 민첩성이 우수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추진력에 공격압력도 매우 강한 편이다.

그러나 뒷다리가 앞으로 접근할 때와 공격할 때는 상대가 접근하는 것을 느끼기 전에 완수해야 하고 또한 공격하여 뒤로 후퇴하기 전에 접근과 공격을 피해야 하므로 스피드 수련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뒷다리가 앞으로 나아갈 때는 뒷다리를 앞다리와 나란히 붙인다는 기분으로 나아가야 하며 너무 앞으로 길게 나아가면 뒷다리가 앞다리의 선을 넘어갈 때 한 타임의 시간을 소모하며 넘어가서 발을 들을 때는 두 타임의 시간이 소모되어 상대는 멀리 후퇴하고 만다. 공격에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하기 전에 방어하기 전에 민첩하게 행동하여 아주 빠르게 공격하는 것이 성공하는 공격 법이다.

뒤로 x자 공격자세

이 자세는 특히 측면자세로서 상대에게 정면을 감추면서 접근하므로 접근이 유리하고 공격속도 또한 빠르다. 뒤꿈치 돌려차기와 옆차기를 많이 공격발 차기로 사용할 때 이 공격자세가 적합하

다.

1. 뒤로 X자 전진 족도 차내리기

2. 뒤로 X자 전진 뒤꿈치 차내리기

3. 뒤로 X자 전진 바깥다리 돌려차기

4. 뒤로 X자 전진 옆차기

5. 뒤로 X자 전진 족도 차넣어주기

63. 뒤로 X자 전진 뒤꿈치돌려차기

앞으로 x자 전진 공격자세

요즘 시합을 위주로 한 스포츠 계통에서는 뒤로 X자 전진과 앞으로 X자 전진자세는 덜 사용하지만 일발 필도의 무도정신에서와, 결투장에서는 움직임이 조용하고 신중을 기하는, 생명과 관계가 있을 때의 움직임은, 한번 공격하면 상대를 완전히 제압한다는 마음의 공격으로, 자신을 가지고 완전하고 파괴력 있는 공격방법과 자세로 사용한다.

1. 앞으로 X자 전진 족도 차내리기

2. 앞으로 X자 전진 뒤꿈치 차내리기

3. 앞으로 X자 전진 안다리 돌려차기

4. 앞으로 X자 전진 바깥다리 돌려차기

5. 앞으로 X자 전진 앞차기

6. 앞으로 X자 전진 발끝찍기

7. 앞으로 X자 전진 옆차기

8. 앞으로 X자 전진 족도 차넣어주기

9. 앞으로 X자 전진 뒤꿈치 돌려차기

회전공격 자세는 앞으로 회전하면서 공격하는 방법이다.

회전력이 향상되면 접근시 거리 조정이 쉽고 360도 회전으로 강한 공격을 할 수 있다. 상대의 공격을 피하고 반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전진하는 발은 짧게 빨리 들어가고 공격하는 다리는 강하게 회전하여야 한다.

강한 공격은 많은 힘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아주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속도를 가속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부드러운 동작에서 속도가 나오고 속도에서 큰 중력이 탄생하며 중력은 강한 압력으로 변하여 위력을 나타낸다.

특히 부딪치는 순간의 찰라 에 폭약이 폭발하는 정신력과 움직임은 초인간적인 압력의 수련 효과를 준다.

뒤로 회전 공격자세는 발차기 공격시 공격과 방어능력이 향상된다. 접근과 공격이 용이하지 않으므로 자신의 급소를 상대가 공격목표로 하는 것을 순간에 감추고 접근하는 순간의 동작으로 뒷다리를 뒤로 회전시켜 상대와의 거리를 접근시킨 다음 상대의 급소를 보고 적절한 공격을 하는 훌륭한 공격자세다.

다리 들고 전진 공격자세는 상대를 공격시 접근할 때 앞다리를 들고 뒷다리를 끌면서 접근하는 접근방법이며, 공격자세다. 흔히 접근하여 공격하려고 하면, 상대는 반사적으로 먼저 다리를 들어 반격하는 일명 대차기에 걸려 치명타 당하는 경우가 많다. 대차기를 피하고, 완전하고 쉽게 접근하여. 공격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하는 공격자세다.

앞으로 삼각공격 자세는 상대의 급소를 또는 정면을 공격하기 위한 공격자세다. 자신은 우폼 상대는 좌폼으로 겨루기 자세를 잡고 있을 때 상대의 정면공격을 위해서 상대의 정면으로 순간에 이동하면서 정면을 공격하는 공격 자세다.

앞으로 삼각자세는 상대의 공격으로부터 방어시 피하는 것은 뒤로 보다 좌우로 피하면서 방어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정면공격은 앞으로 삼각자세가 효과적이다.

뒤로 삼각 앞발 후퇴 공격자세는 상대의 급소 또는 정면 공격을 하기 위한 공격자세다.

자신과 상대와 같이 우폼으로 겨루기 자세를 잡고 있을 때 상대의 정면 공격을 위해서 앞에 있는 우족이 뒤로 후퇴하면서 삼각을 이루면서 자세를 좌폼으로 신속하게 바꾸면서 정면급소를 공격하는 공격자세다.

상대의 공격을 뒤로 삼각자세로 피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피하고 반격하는 방법으로 노련한 무도인 들이 흔히 자주 쓰는 자세다.

뛰어서 후퇴 공격자세는 후퇴 공격자세의 응용동작으로서 상대를 끌어들이면서, 다시 찬스와 접근방법이 유리할 때, 공격하는 독특한 공격자세다. 일보후퇴는 이보전진 이란 말과 같이 일보 후퇴하면 상대는 일보 전진하는 것이 공식이다. 먼저 후퇴한 사람은, 먼저 접근하기 쉬우며, 상대는 갑자기 변하는 변화에 마음이 움직이면서, 자세가 흐트러지는 순간을 이용한 공격자세다.

겨루기나 결투에 있어서 누구나 갑자기 변화나 상대의 강함과, 노련함에는 마음의 동요가 생기는 것은 같다.

뛰어서 앞발 후퇴전진 공격자세는 상대의 공격을 뒤로 피하면서, 막고 공격하기 편한 공격자세로서, 막아서 공격하는 것을 반격이라 하고 반격에 적합한 자세다.

상대를 끌어들이는 방법과 자세 변화를 위해 상대의 정면공격을 순간에 이루기 위한 자세다. 이 자세는 상대의 마음을 당황하게 분산시키는데, 유리하며 변화 있는 공격자세다.

또한 상대와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서 공격이 불리할 때, 이 자세를 응용하여 거리조정을 하면, 공격이 가능하다.

발바꿔 공격자세는 상대와 겨루기로 대치했을 때 정면과 급소를 감추고, 상대의 집중된 정신을 분산시키면서 접근하여 공격하기 위한 공격전의 리듬 동작과 같다.

상대와 비등하거나, 신장이 훨씬 커서 접근과 공격이 쉽지 않을 때, 상대의 마음을 분산시켜, 빈틈을 만들어서 순간에 공격하는 방법으로, 신속히 발을 바꿔 상대의 정면을 공격하는 자세다.